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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건양사람인(人) 전형 학생부 평가 방법은? 글의 상세내용

『 2013 건양사람인(人) 전형 학생부 평가 방법은? 』글의 상세내용을 확인하는 표로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이메일주소, 첨부, 담당자 지정, 내용으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제목 질문 2013 건양사람인(人) 전형 학생부 평가 방법은?
작성자 건양사람인(人) 등록일 2012-08-13 조회 7140
첨부  
이번에 건양대 중등특수교육과 수시로 지원하고 싶습니다. 2013학년도 수시모집에서 건양사람인(人) 전형이 입학사정관전형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교과성적이나 수능성적 등 성적이 아닌 잠재력을 위주로 선발하지 않는 것은 알겠는데요. 학교생활기록부는 어떻게 평가하나요? 입학사정관님들이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는 무언가요?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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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건양사람인(人) 전형 학생부 평가 방법은? 글의 상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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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답변 2013 건양사람인(人) 전형 학생부 평가 방법은?
작성자 학과장 등록일 2012-08-17 조회 7146
첨부  
우선, 우리 건양대학교 중등특수교육과 2013학년도 수시모집 전형에 관심을 갖고 질의하여 주신 데 대하여 감사드립니다. 그러한 관심과 열정이 좋은 결실로 맺어지길 바랍니다. 건양사람인(人) 전형의 학생부 반영방법에 관하여 2013학년도 수시모집 요강과 2013학년도 입학사정관제 안내 책자를 참고하여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건양사람인(人) 전형은 입학사정관 전형이라 교과성적을 기계적으로 몇% 반영한다는 기준이 없습니다. 내부적인 기준이 있다 하더라도 평가자를 위한 가이드라인일 뿐, 그러한 지침을 공개하는 것이 오히려 입학사정관전형의 취지와도 맞지 않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우리 대학교 2013학년도 수시모집 전형요강(18페이지)에 따르면, 건양사람인(人) 전형은 1단계에서 3배수를 선발하는 데 전형요소는 학교생활기록부(교과+비교과), 자기소개서로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그리고 2단계 전형을 통해 1배수를 최종 선발하는데, 이 때의 전형요소는 1단계 성적(50%)+면접(50%)입니다. 여기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우리 대학교 2013학년도 입학사정관제 소개책자(34-35페이지)를 보면, 34페이지에 1단계 평가 영역이 다음과 같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기초학업능력(40%) - 기초수학능력, 의사소통능력, 전공부합도 잠재력(30%) - 목표의식, 자기계발, 교육환경 인성(30%) - 사회성, 봉사정신, 성실성 2단계 전형에서 면접 평가기준과 영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문제해결능력(40%) - 전공분야 관련 기초소양 및 응용능력 잠재력(30%) - 장래희망 및 열정, 지원동기 및 목표의식 인성(30%) - 사회성, 삶의 가치관, 성실성 이러한 전형요소와 단계별 평가 영역을 종합해 볼 때, 건양사람인(人) 전형은 학생부(교과) 몇 %, 학생부(비교과) 몇 %, 자기소개서 몇 % 이런 식으로 평가하여 합산하는 방식으로 전형을 하지 않습니다. 학생부(교과, 비교과)에 기재되어 있는 여러 가지 항목과 자기소개서에 기재하도록 한 4가지 질문에 대한 지원자의 답을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지원자의 기초학업능력, 잠재력, 인성을 평가하여 합산하는 방식으로 전형을 합니다. 예를 들어 잠재력의 목표의식을 평가하기 위하여 학생부의 "장래희망" 사항과 "교사평가" 항목, 그리고 자기소개의 2번 항목을 종합하여 목표의식 몇 점 만점에 몇 점....이런 식으로 평가하는 겁니다. 따라서 학생부 교과성적만 반영하지 않고, 학생부 기재 내용 전반을 참고합니다. 학생부 교과성적 또한 기계적으로 계산해서 몇 점 만점에 몇 점 이런 식으로 반영하지 않고, 3개 학년 전체적으로 성적은 어떠하고, 학년별로는 성적이 향상되는 추세인지, 모집단위 특성(인문계열, 사회계열, 자연계열...)에 따라 관련된 교과영역 성적은 전반적으로 어떠하고, 학년별로는 어떠한지 등을 살펴서 기초수학능력 몇 점 만점에 몇 점으로 평가하는 겁니다. (물론, 이러한 평가를 우리 대학교 전임입학사정관 및 위촉입학사정관들이 한 지원자에 대하여 2-3차례 평가하여(*다수의 입학사정관에 의한 평가) 그 결과를 종합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학생부 교과성적을 기초학업능력의 하위 항목 평가를 위해 활용하되, 2013 수시모집요강(23-24페이지)에 안내되어 있는 바와 같이, 일반학생, 지역자매, 건양사람인(人), 특수교육대상자 전형의 경우 다음과 같이 반영한다고 되어 있으니 참고하기 바랍니다. -국어, 수학, 외국어(외국어, 외국어(영어), 외국어에 관한 교과 중 영어에 해당하는 과목) 교과에서 이수한 전 과목 -사회/과학(과학에 관한 교과 포함) 교과에서 이수한 최고 8개 과목(*단, 의학과는 과학(과학에 관한 교과 포함) 교과에 한함) 요컨대, 학생부 교과성적을 활용하여 지원자를 평가(주로 기초학업능력 영역을 평가할 때 활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할 때는 국, 영, 수, 사, 과 교과를 참고하되, 이것을 전체적인 성적, 학년별 성적 추이, 모집단위 관련 특정 교과영역 성적(예: 인문사회계열 모집단위라면 과학보다는 사회교과 성적 우선?)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평가하는 겁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입학사정관전형에서는 잠재력이나 인성 영역이 중요합니다. 기초학업능력에서 학생부 교과성적이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될 것으로 예상되는 "기초수학능력"은 다른 여러 평가 항목 중의 하나에 불과합니다. 예를 들어 1단계전형에서 기초학업능력의 ‘의사소통능력’ 항목은 학생부 ‘교사의견’ 란이나 자기소개서가 얼마나 사실에 입각하여 일관성, 설득력, 열정, 잠재력 등을 글을 통해 전달할 수 있는지를 참고하여 평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자신이 어떤 관심과 목표를 가지고 고등학교 때 어떤 노력을 했고, 합격한다면 대학 입학 후에 어떤 노력을 할 것인가에 관한 계획 등이 구체적으로 잘 드러나도록 정리해보는 시간이 반드시 필요할 것입니다. 혹시 건양사람인(人) 전형의 학생부 반영방법에 관하여 보다 자세한 사항이 궁금하시면 우리 대학교 입학사정관실(041-730-5224, 5237-8)로 문의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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