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학과소식

Home 커뮤니티 학과소식

페이스북 트위터 print

건양대 윤현숙 교수, '자폐장애조기개입 YES!' 출간 게시판 상세보기

[중등특수교육과] - 학과소식 내용 상세보기 입니다.

제목 건양대 윤현숙 교수, '자폐장애조기개입 YES!' 출간
작성자 중등특수교육과 등록일 2020-06-05 조회 312
첨부 jpg 123502_126375_2238.jpg

[대학저널 신효송 기자] 건양대학교(총장 이원묵) 중등특수교육과 윤현숙 교수가 30여 년간 임상과 연구를 통해 개발한 자폐장애를 가진 아동의 부모와 형제자매, 당사자를 위한 조기개입 프로그램을 정리한 저서 <자폐장애조기개입 YES!>를 출간했다.


윤 교수는 앞서 지난해 말과 올해 1월 각각 <정서행동장애 조기개입>, <행동치료 바로 알기>를 출간한 바 있으며, 데 이번이 장애아동 관련 세 번째 저서다.

'선생님과 엄마가 함께하는 놀이기반 소집단 프로그램'이라는 부제를 달고 있는 이 책은 가정에서 자폐장애를 처음 발견하게 되는 특징적인 행동지표를 증상별로 60개로 나눠 설명하고, 증상에 따라 도움을 받는 방법을 안내했다.

특히 장애아동이 처음 사회를 경험하는 어린이집이나 치료실, 조기교육 시 사용할 수 있도록 생각놀이, 함께 놀이 활동을 달력의 흐름에 따라 10개월간의 주 2회, 4개 활동, 160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또한 가정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자폐행동 관찰검사 사용법을 알려주는 한편 진단기준을 수록해 가정이나 지원기관, 예비 전문가들에게 쉽게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다.

윤현숙 교수는 “이 책을 통해 그동안 주변에서 구별이 어려워 간과하기 쉬운 자폐장애를 조기에 인식 및 발견해 중재할 수 있는 디딤돌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출처 : 대학저널(http://www.dhnews.co.kr)